[Marketing Flow] Z세대 소비 인사이트를 파악하라!

윤정훈 기자 승인 2022.12.28 11:55 의견 0
롯데마트는 Z세대의 소비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한 대학생 싱크탱크 프로그램인 'ZRT'(gen Z Round Table) 1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는 Z세대의 소비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한 대학생 싱크탱크 프로그램인 'ZRT'(gen Z Round Table) 1기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ZRT는 롯데마트 MZ 사원들이 주축인 '관심급구 프로젝트'의 4번째 활동으로 기획됐다. 'Z세대의 마음은 Z세대가 가장 잘 안다'는 판단 아래 최신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Z세대 대학생들과 '관심급구 프로젝트'가 한 팀을 이루어 향후 유통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미래 마케팅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 4일부터 시작한 ZRT 1기 모집은 9배수에 달하는 지원자가 몰려 합격자 발표가 지연되기도 했다. 서류와 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적으로 20대 대학생 15인이 선발됐다. ZRT 1기는 22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내년 3월까지 약 3개월간 매주 1회씩 잠실 롯데마트 본사와 영등포 리테일 아카데미 등 실무자들이 근무하는 공간에 직접 방문해 정기적으로 그룹 집중 토론(FGD)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Z세대의 신선한 인사이트로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현주소를 면밀히 짚어보는 것은 물론 5개 조로 나뉘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3개조), 마케팅 전략 개발 (2개조)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표한다.

특히 지난 10월 롯데마트가 새롭게 선보인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요리하다'와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RE:EARTH) 등 롯데마트의 5가지 브랜드를 Z세대와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 주된 목표다. 우수 아이디어로 선발되면 현업 반영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강산 롯데마트 광고마케팅팀 담당은 "ZRT 1기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관심급구 프로젝트의 시너지를 통해 Z세대가 좋아하는 롯데마트를 만들고자 한다"며 "ZRT의 모든 활동은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SNS을 통해 오픈 소스로 공유할 예정이니 앞으로 남은 활동들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마켓리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